#_Design_UX UI

04_CX, BX의 차이점 및 UX와 BX진로고민

Rose Gim 2021. 9. 1. 10:12

1. CX (Customer Experience, 고객경험)란?

 

<닐슨 노먼 그룹의 정의>

디지털 상호작용에 있어 전체적인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UX와는 달리, CX는 더 넓은 의미의 총체적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됨

 

UX<CX<BX

 

2. BX(Brand Experience, 브랜드경험)이란?

 

<WHATIS.COM의 정의>

기업이 특정 제품이나 회사 이름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만든 종합적이고 체험적인 마케팅의 일종

 

3. UX를 할까요 BX를 할까요?

 

나중에 목표가 어떤 기업의 디자인 리더나 총괄까지 생각한다면 결국 비디지아너의 지군 요구사항을 받아서 업무를 세분화 시켜 줘야 한다.

대표, 개발, 마케팅 분들이 디자인을 요구할 때 BX, UX를 구분해서 요청하지 않는다.

 

내 주 업무는 UX가 핵심인데 BX 적인 이해도가 높다는 케이스는 괜찮다.

그런데 이쪽 분야는 나와 상관없다고 느끼면 성장 가능성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