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UX, UI, Usability, UCD, GUI 의 정의와 응용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이란?
국제표준기구(ISO)의 정의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을 예상하면서 도출된 사용자의 인식과 반응
위키피디아의 정의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실슨 노먼의 정의
사용자와 회사, 그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국제표준기구(ISO)의 정의
사용자가 대형화 시스템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와 제어수단을 제공하는 데화형 시스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모든 구성 요소
위키피디아의 정의
산업디자인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공간
* 아이폰 이후 스크린 기반의 UI가 기본적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Usability 사용성이란?
위키피디아의 정의
도구(Tool)이나 장치(Device)와 같은 인간이 만든 물체가 가진 사용 편의성(Ease of use)및 학습성(Learnability)
닐슨 노먼 그룹의 사용성 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 또한 디자인 과정중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UCD (User 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위키피디아의 정의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
* 도널드 노먼의 '인간심리' : 철학이 없다면 결국 직관, 기능 중심 디자인을 하게 된다.
GUI(Graphic User Interface)
어떠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UI를 그래픽적으로 화면에 표시하는 Look & Feel
UXUI적 예제
UX : MZ세대(타겟층) 여성의 스몰백 디자인
UI : 가방을 닫을 때 어떻게 닫을 지, 자석, 지퍼, 끈의 형태
GUI : 가방의 색, 가죽, 모양 (폰트, 이미지, 색)